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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倫理經營, ethical management)]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윤리, 즉 이익을 추구하는데 투명한 가치관으로 무장하고 공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사한 의미로 '기업이 시장의 윤리, 즉 시장의 질서를 준수하는 동시에 사회적 실체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경영'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의는 윤리경영의 개념을 사회적 책임까지를 포함하고 있어 국민권익위원회의 정의보다 좀 더 광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경제적 책임과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윤리경영의 필요성

대외환경변화 : 윤리경영이 국제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로 대두

    • WTO, UN, OECD등 국제 기구들을 중심으로 하여 국제표준을 제정 있고, 실제로 국내 및 세계시장에서 윤리적인 경영으로 인정받은 기업들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 WTO(정부조달의 투명성 협정), UN(부패방지협약), OECD(뇌물방지협약)
    • 2010년 제정 발표된 ISO 26000의 경우 국내외 수 많은 단체가 사용하는 지침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 거래 시 요구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윤리경영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 ISO 26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개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세계적인 표준
    • 국제투명성기구(TI)의 매년 국가별 부패인식지수(CPI) 발표
      ※ 2015년도 조사대상국 168개국 중 37위(100점 만점 56점)

기업의 인식전환

    • 회계부정사건으로 인한 미국 엔론(Enron)사의 파산 이후 기업의 준법정신 및 기업윤리 강조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자발적 윤리준수 노력의 중요성이 기업 성장과 번영의 기본요소로 부각
    • IMF 이후 대그룹의 분식회계 등으로 인한 비윤리적 기업 퇴출
    • SK 글로벌 사태 이후 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강화
    • 국민정서와 충돌할 경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경우 발생

정부 재계의 국민의 반 기업정서 회복을 위한 윤리경영 강조

    • 공공기관 평가, 청렴도 측정 등은 국가에 의한 윤리경영 실천요구와 NGO에 의한 기업사회책임지수 발표 등 윤리경영을 감시하고 평가하려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움직임이 확대, 강화되고 있다.
    • 부패방지법 제정(2001년 7월), 부패방지위원회 출범(2002년 1월), 공무원행동강령 제정(2003년 5월)
    • 기업업무관행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주주집단소송제도, 준법감시시스템, 내부 고발제 등

윤리경영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적 요건

    • 부산테크노파크도 윤리경영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으로써 장기적으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다는 사실과 비윤리적인 기업은 더 이상 기업활동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