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학 협력 모델 현장에서부터 실용적 구축
부산 지산학협력의 콘트롤 타워 ‘부산지산학협력센터’는 지난 8월 부산테크노파크에 자리잡고 공식 업무에 돌입했다. 부산지산학센터는 지산학R&D와 사업협력, 대학혁신과 인재협력을 위한 주요사업의 추진과 함께 지역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장성을 높이기 위해 브랜치 센터를 개소하며 지산학 협력을 확산하고 있다.
분야별 지산학 협력모델을 현장에서부터 실용적으로 만들어가는 브랜치 센터는 연내 15개 개소할 예정이다.
지난 9월 센탑에 부산지산학협력 브랜치 1호 센터가 개소한 이후, 10호 지산학협력 브랜치 센터가 개소하였다.
부산지산학협력 브랜치 6호 센터 유니스㈜는 2021 부산광역시 글로벌 수출스타기업으로 반도체 Lead frame, 강화글라스, 전기 및 전자 정밀부품, METAL MASK와 같은 표면처리 분야의 정밀약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 2차전지, 연료전지 분야의 끊임없는 첨단소재 연구개발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진 소재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유니스㈜는 전통적 케미컬 산업에서 반도체 신소재라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 기술적 도약을 이뤄낸 기업”이라며 “사업 영역 뿐 아니라 친환경‧친자연적 기업 환경을 조성해 화학산업 분야의 부정적 인식을 바꿔내고 지역 사회와 공존하려는 유니스㈜의 철학이 지산학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널리 알려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부산지산학협력센터 브랜치 6호 센터 개소식
부산지산학협력 브랜치 7호 센터는 영도구 동삼혁신지구의 이점을 활용해, 해양산업 분야 혁신기술 R&D를 추진해 나갈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대학, 영도구, 그리고 지역 내외 해양 분야 혁신기업의 협력을 적극 이어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전 공공기관 등 해양 관련 산업(물류, 항만, 조선, 신산업 등) 분야의 지산학 협력을 실현해 해양 관련 산업 분야의 융합과 지역현안을 연계한 R&D를 지원하고 혁신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부산지산학협력센터 브랜치 7호 센터 개소식
부산지산학협력 브랜치 8호 센터는 바이오메디컬산업 분야 기업 성장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산·학 뿐 아니라 연구소, 병원이 함께 협력해 관련 분야에 적합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산·학·연·병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갈 예정이다. ㈜메드파크는 국내최초 골이식재 제조기술을 보유한 바이오메디컬 생체재료 분야 전문 기업으로, 올해 중소기업벤처기업부 ‘K-유니콘 프로젝트 아기유니콘 200’에 선정되어 높은 성장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뼈이식재 ’S1’은 유럽 CE인증을 획득하여 글로벌 경쟁력 또한 인정받고 있다.
부산지산학협력센터 브랜치 8호 센터 개소식
부산지산학협력 브랜치 9호 센터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는 영화, 영상, 뮤지컬공연 등 문화컨텐츠 관련 산학 연구 거점으로서 영화·영상·공연 분야의 요소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으로 지역 문화컨텐츠 산업 분야의 산학협력을 주도할 예정이다.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의 브랜치 참여로, 기술부터 문화콘텐츠까지 지산학협력의 기반이 한층 두터워지고 확산되어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현장 거점으로서, 현장전문 글로벌 인재를 키워내고 새로운 산업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지산학협력센터 브랜치 9호 센터 개소식
부산지산학협력 브랜치 10호 센터는 부산경상대학교(스마트팜도시농업과, 반려동물보건과)와 스마트팜 관련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주축이 되어 도시경제 활성화와 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지산학 협력을 중점 수행하게 된다. 부산경상대학교 스마트팜 단지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실습과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10호 센터 개소로 ‘사회적경제 기반 산학협력’의 현실적 구현이라는 데서 또 다른 의미를 가지며, “지산학협력을 통한 도시공동체 활성화, 도시재생 등 지역 사회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이 기대된다.
부산지산학협력센터 브랜치 10호 센터 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