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부산 스마트 제조혁신 발전전략(’19.4)’ 추진의 일환으로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위해 지역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 모델 확립을 통한 제조데이터 기반 공정고도화 및 공급기술 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정책으로 스마트공장 보급건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구축된 스마트공장의 77.6%가 기초단계이고, 스마트공장 고도화의 핵심자원인 제조데이터 이용률은 7.5%에 불과하다. 특히 규모가 영세하고 현장이 열악한 중소기업이 많은 부산의 경우 제조현장에서의 데이터 활용에 한계가 더욱 크다.
이에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지역 중소·중견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노후공정 제조데이터 활용 공급기술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제조데이터 활용 제조현장 고도화 지원을 통해 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과 투자 여력이 부족한 지역 기업에게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제조 데이터를 추출·검증·분석해 공정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현장적용을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 보급형 솔루션 고도화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차원의 공급기술 고도화를 위해 공급기업의 기술개발을 직접 지원하고 지역에 보급되는 스마트공장의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본 사업을 통해 지역 주력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과 스마트공장의 활용성 극대화, 고도화 확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