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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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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파워트레인 다이나모 시스템 EV Powertrain Dynamometer

시설장비등록번호
NFEC-2024-12-301408
제작사명 모델명
ZF Friedrichshafen AG ZF TS drive.i23-550s
표준분류
물리적측정장비 > 힘/토오크/압력/진공측정장비 > 동력계

※ 정보출처 :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www.zeus.go.kr, T.1670-0925)

설치장소 : (재)부산테크노파크전기차허브센터

  • 장비설명

    • ○ 구동 다이나모 시스템 * 사용 안정성과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시스템의 전원은 메인 그리드로부터 직접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 모터 형식: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모터 정격 용량: 400kW - 모터 정격 토크: 550Nm - 모터 최대 속도: 23,000rpm(Max 25,000rpm까지 작동 구간 내에서 공진이 발생하지 않음) - 기저속도 : 7,000rpm - Overload Capability : 120%/10s - 관성 모멘트 : 0.15kgm² 이하 - 냉각방식 : 수냉식 - 진동 측정 : EN ISO 10816-3에 따라 Adjustment Table과 Load System의 진동 모니터링이 가능함(감도 100mV/g 이상의 가속도계를 적용함) - 다이나모 시스템 구동 중 발생 소음은 110dB 이하(최대 30분 이내) - 장비가 작동을 위한 준비 상태의 소음은 70dB 이하 - 모터, 감속기의 구조가 다양하고, 일반 내연기관 대비 축간거리가 짧은 것을 감안하여, 구동 다이나모 및 프레임 구동다이나모 축 / 연장샤프트 축 축간거리는 최소 170mm 이상이어야 함 ○ 흡수 다이나모 시스템 *사용 안정성과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각 부하 시스템의 전원은 메인 그리드로부터 직접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모터 형식: ASM(Asynchronous Motor) - 모터 정격 용량: 290kW - 모터 정격 토크: 4,200Nm - 모터 최대 속도: 3,000rpm(Max 25,000rpm까지 작동 구간 내에서 공진이 발생하지 않음) - 기저속도 : 650rpm - Overload Capability : 115%/60s - 관성 모멘트 : 5kgm² 이하 - 흡수모터(LH, RH) Max. ΔSpeed : ±100rpm - 흡수모터(LH, RH) Max. ΔTorque : ±50Nm - 냉각방식 : 수냉식 또는 공랭식
  • 구성 및 성능

    • - 환경 챔버를 이용해서 도로 상황 및 온습도를 모사한 상황에서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다이나모 시스템의 부하용 모터의 최대 속도가 23,000rpm이고, 정격 토크가 550Nm이므로 고속 및 고토크 운전조건에서의 모터 효율, 정격 토크, 출력 등 성능 평가가 가능합니다. - 흡수 다이나모 시스템의 경우 최대토크의 70% 이상 부하 인가 시에도 진동 없이 0rpm 제어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