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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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kW 모터 다이나모 시스템 420kW Motor Dynamometer

- 시설장비등록번호
- NFEC-2024-12-301348
- 제작사명 모델명
- ZF Friedrichshafen AG ZF TS drive.i26-600
- 표준분류
- 물리적측정장비 > 힘/토오크/압력/진공측정장비 > 동력계
※ 정보출처 :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www.zeus.go.kr, T.1670-0925)
설치장소 : (재)부산테크노파크전기차허브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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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설명
- ○ 모터 다이나모 시스템 *사용 안정성과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각 부하 시스템의 전원은 메인 그리드로부터 직접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모터 형식: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모터 정격 용량: 420kW - 모터 정격 토크: 600Nm - 모터 최대 속도: 25,000rpm(Max 25,000rpm까지 작동 구간 내에서 공진이 발생하지 않음) - 기저속도 : 5,300rpm - Overload Capability : 120%/10s - 관성 모멘트 : 0.1 kgm² 이하 - 냉각방식 : 수냉식 - 진동 측정 : EN ISO 10816-3에 따라 Adjustment Table과 Load System의 진동 모니터링이 가능함(감도 100mV/g 이상의 가속도계를 적용함) - 안전 커버는 Load System과 공시체 사이의 회전부를 감싸는 구조로 안전 커버의 개패 여부를 모니터링하여 Automation System에서 시험 진행을 제어할 수 있음. - 다이나모 시스템 구동 중 발생 소음은 110dB 이하(최대 30분 이내) - 장비가 작동을 위한 준비 상태의 소음은 70dB 이하. ○ 배터리 시뮬레이션 시스템 - 차량 배터리 모사 기능을 포함하여 고전압 DC 전력을 공급하는 장비 - AC/DC 박스 : 시험용 인버터와 연결이 용이하도록 별도의 월 박스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내부에는 전압, 전류 측정 센서를 부착할 수 있도록 구성됨 - 양방향 제어가 가능할 것 : Sink Mode일 때 전류제어가 가능함 - 모듈 방식의 병렬 구성으로 추가 확장 가능할 것 - 배터리 안전에 따른 컷-오프 제한 설정 - SOC 변동 상태에 따른 모터 구동계의 효율 및 출력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기록 및 분석 가능함 - 전압, 전류, 전력, SOC, 충/방전 상태 및 용량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Indicator 적용 가능함 - 1D, 2D Model을 이용한 배터리 모델을 사용하여 배터리 시뮬레이션 기능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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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성능
- - 환경 챔버를 이용해서 도로 상황 및 온·습도를 모사한 상황에서의 전기차 모터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유니버셜 인버터(범용 인버터)를 적용한 전기차, 연료전지 자동차 모터의 성능 및 내구성 시험이 가능합니다. - 다이나모 시스템의 부하용 모터의 최대 속도가 25,000rpm이고, 정격 토크가 600Nm이므로 고속 및 고토크 운전조건에서의 모터 효율, 정격 토크, 출력 등 성능 평가가 가능합니다.